The Role of School Counselor — 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
https://www.schoolcounselor.org/role
상담교사는 포괄적인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실행(implement)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성공을 증진하는 공인된 교육자입니다.
모든 학교 수준에서 고용됨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한 각 학군의 장학직(supervisory positions)과 상담자 교육직에 고용됨
상담교사의 자격
- 학교상담 분야에서 최소 석사 학위 이상 보유
- 각 주(state)의 공인 요건 충족
- 지속적 교육 요건 충족
- 미국상담교사협회(ASCA)의 윤리강령(ethical and professional standards) 준수
리더십 팀 요원
상담교사는 모든 학생을 위한 접근성과 공평성(equity)을 촉진함으로써 학생의 성공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합니다. 학교 리더십 팀의 핵심 요원으로서, 상담교사는 모두의 성공을 위한 학교 문화를 만듭니다.
상담교사는 모든 학생을 이렇게 돕습니다:
- 학업적 성취 전략 적용
- 정서 조절 및 대인관계 기술 적용
- 중등교육 이후(postsecondary options)를 위한 계획; 고등교육, 군, 인력
적합한 임무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 학생 개개인에 대한 학업 계획 및 목표 설정
- 학생 성공 기준에 근거한 학교상담 교실 수업
- 학생 대상 단기 상담
- 장기적 지원을 위한 의뢰(referrals)
- 학생 성공을 위한 가족/교사/관리자/지역사회와의 협력
- 개별적 교육 계획 협의회와 다른 학생 중심적 협의회에서의 학생을 위한 권익 옹호(advocacy)
- 학생이 가진 문제와 필요, 역경을 판별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 모든 학생을 위한 공평성(equity)과 접근성, 성취와 기회를 증진하기 위한 체계 변화 주체로서의 역할 수행
이상적 배치 비율
상담교사 1명당 학생 250명
상담교사의 역할
상담교사는 학생의 성과를 증진하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설계(design)하고 전달합니다. 그들은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학교의 학업적 사명(academic mission)과 학교 증진 계획(school improvement plan)에 연결지음으로써 모든 학생을 위한 공평성과 접근성을 촉진하기 위해 선도(lead)하고, 옹호(advocate)하며, 협력합니다. 그들은 미국상담교사협회(ASCA)의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ASCA 국가 모형(ASCA National Model)의 4가지 영역(define, deliver, manage and assess; 규정, 전달, 운영, 평가)을 기반으로 한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규정(define)
상담교사는 직업(profession)을 규정하는 3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하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이 기준들은 상담교사가 학생 성과를 증진하기 위한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학생 기준(student standards)
- 학생 성공을 위한 ASCA 마인드셋 및 행동: 모든 학생을 위한 유·초·중등교육(K-12)에서의 대학 진학 준비 및 진로 준비(career readiness)
전문적 기준(professional standards)
- 상담교사를 위한 ASCA 윤리강령
- ASCA 상담교사의 전문적 기준 및 역량
전달(deliver)
상담교사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적으로 적합한 활동과 서비스를 직접적으로(directly), 또는 간접적으로(indirectly) 전달합니다. 이러한 활동과 서비스는 학생이 ‘학생 성공을 위한 ASCA 마인드셋 및 행동’을 개발하고 성취, 출석, 수업(discipline)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상담교사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학업·진로·사회정서적 발달 기회를 보장합니다.
학생과의 직접적 서비스
직접적 서비스는 상담교사와 학생 간에 1:1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뜻하며, 다음을 포함합니다:
- 교수(instruction)
- 평정(appraisal) 및 조언
- 상담
학생과의 간접적 서비스
간접적 서비스는 상담교사가 학생을 대신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한 결과로 제공됩니다:
- 자문(consultations)
- 협력
- 의뢰
운영(manage)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학교상담 프로그램은 효율적,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상담교사는 (기대한) 결과를 얻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설계와 실행을 지도하기 위해 프로그램 초점(program focus)과 계획 도구를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초점
- 신념(beliefs)
- 비전진술문(vision statement)
- 사명진술문(mission statement)
프로그램 계획
- 학교 데이터 요약
- 연례 학생 성과 목표(annual studnet outcome goals)
- 활동 계획(action plans): 교실과 집단, 학생 간 격차 해소(closing the gap)
- 지도안(lesson plans)
- 연례 주관 부서 회의(annual admistrative conference)
- 시간 소요
- 일정: 연례, 주간
- 자문 위원회(advisory council)
평가(assess)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상담교사는 1)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모든 학생의 성공을 돕는 데에 효율적인지 결정하고, 2) 프로그램 설계와 전달의 개선사항을 알리고, 3) 프로그램의 결과로 학생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보여주기 위해 정기적으로 그들의 프로그램을 평가해야 합니다. 상담교사는 또한 그들의 전문성 계발사항을 알리기 위해 마인드셋과 행동을 자기평가(self-assess)해야 하며, 공인된 관리자(qualified administrator)와 함께 매년 상담교사 근무평정(school counselor performance appraisal)에 참여해야 합니다. ASCA 국가 모형은 평가와 평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도구를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평가
- 학교상담 프로그램 평가
- 연례 결과 보고
상담교사 평가 및 평정
- ASCA 상담교사의 전문적 기준 및 역량 평가
- 상담교사 근무평정 템플릿
주: 이전 모형과의 변경점
- 기초(foundation), 전달체제(delivery), 운영체제(management), 책임(accountability)으로 구성되어 있던 4영역이 규정(define), 전달(deliver), 운영(manage), 평가(assess)의 4영역으로 변경
- 기존의 책임 영역을 평가 영역으로 구체화; 프로그램 평가 및 상담교사 근무평정 기준 마련
- 기초 영역에 포함되어 있던 프로그램 초점이 운영 영역으로 이동